ITIL Foundation 1일차
ITIL 교육 목적
1. 시험대비
2.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
목차
① Service Support
- Service Desk (Function): 고객이 요구하는 Incident 관리기능
- Incident Management: 장애를 빠르게 회복시켜야 하는 관리 절차(Process)
- Problem Management: 원인을 밝혀 사고 처리 및 예방하고자 하는 관리 절차
- Change Management: 서비스 향상을 통해 변화된 모든 변화 내용을 관리하는 절차
- Configuration Management: 서비스 향상을 통해 변화된 내용을 CMDB에 저장 및 조회에 관한 관리 절차
- Release Management: 변화된 서비스를 배포하는 관리 절차
② Service Delivery
- IT Service Continuity Management: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리 절차
- Availability Management: 가용성 향상을 위한 관리 절차
- Capacity Management: 서비스 용량 (속도, 저장용량 등) 향상을 위한 관리 절차
- Financial Management for IT Services: 서비스 제공 시 관련 비용 관리 절차
- 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협약에 따른 총 관리 절차
③ ITIL Foundation 자격증 대비 문제 풀이 및 시험응시
ITIL이란 무엇인가?
어떻게 활용할 것인가?
설문조사
http://www.suntraining.co.kr/jsp/admin/survey/survey_preview.jsp?survey_code=701
IT 서비스 업무관련으로...
1.비용절감
2.잘된 관리를 통한 서비스 품질, 업무 품질 향상
-> IT 서비스 관리(IT Service Management)
대표적인 것이 영국의 ITIL(개인인증)
cf. S/W 개발, 관리에 관한 대표적인 것은 미국의 CMMI(기업인증 1~5 Level)
*** process 개선 -> 재사용 ***
업무 절차 정립하고 반복 적용 시킴으로써 따라하기만 하면 되므로 누구나(고임금 직원을 저임금 직원으로
대처 가능) 따라 할 수 있다. -> 비용절감, 품질보증
** Tool(Process가 입력된 tool)
** DBMS(이전 개발 기록)
※4~5년 정도 지나야 효과
- 이전 개발 경험 누적
CMMI + ITIL => BS20000(기업인증 품질관리에 대한 표준)
★수업목표★
12가지 각각의 Process와 Function 의 ①개념, ②목표, ③Input, ④Activity(사후처리절차), ⑤Output
ITIL 이란?
ITSM을 잘하기 위한 라이브러리(예제 모음, Best Practice)
Standard가 아니라 Guide Line 이다. -> Customizing 후 적용할 것